• 2023. 7. 12.

    by. 성공-마인드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지내는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다양한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유

     

    1. 큰 소음에 지속적인 노출

    평소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는 환경에서 업무를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분들은 청각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청각과 관련된 세포가 손상되어 이명을 유발함으로써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등의 이상 현상이 나타납니다.

     

    2. 노화

    나이가 듦으로 인해 자연스레 감각기관이 퇴화가 되고, 이로 인해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이나 청력 감소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자율신경 실조

    평소 스트레스에 꾸준히 노출이 되거나 수면 부족의 원인으로 인해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컨디션 관리에 의해 회복될 수 있는 가벼운 증상도 있으나 만성이 될 경우 청각을 상실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너무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내방하시길 바랍니다.

     

    4. 중이염 등 귀 내 질병

    중이염이나 이관협착증 등 귀 내에 질병이 있을 경우에서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관협착증의 경우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증상 외에도 귀가 먹먹한 증상까지 같이 나타납니다.

     

    5. 메니에르병

    귓속에 있는 액체량이 많아져 생기는 병으로 주로 20~50대의 여성에게 많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귀에서 삐 소리 뿐만 아니라 빙글빙글 도는듯한 어지러움을 동반하는 증상으로 난청과 귀 막히는 느낌도 같이 나타납니다.

     

    6. 어깨나 목의 과부하

    어깨나 목이 딱딱해지면서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청각과 관련된 감각세포의 활동을 저하시킴으로 인해 귀에서 삐 소리가 나거나 상체 전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영양부족

    정확히는 영향 불균형으로 이는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걸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문제는 육류나 기름진 음식만 먹는 습관뿐만 아니라 흔히 비건이라고 하여

     

    다양한 영양소를 거부하고 야채만 먹는 경우도 영양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고루 음식물을 섭취해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에서 나는 삐 소리, 해결할 수 있을까?

    귀에서 나는 삐 소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건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가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귀와 관련된 감각기관, 세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소는 아연, 비타민 E,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B, 마그네슘 6가지 정도가 있는데 특히나 아연은 내신경 전달물질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청각과 관련된 신경의 활동을 돕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인 영양소다.

     

    위 원인 중 본인이 해당되는 경우 질병이면 병원을 내방해야 하지만 생활습관의 문제로(음식 섭취, 이어폰 착용, 큰소리에 지속적인 노출) 귀에서 삐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는 경우에는 환경을 변화시켜 봐야 합니다.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이어폰을 착용하는 시간을 줄임과 동시에 소리를 줄이고, 큰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는 환경이라면 이어플러그를 착용하는 등의 관심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