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는 우리의 일상에서 아주 많이 접하게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거의 매일 마시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데 먹고 싶어서 라기보단 습관적으로 먹게 되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오늘은 이 커피에 대해서 효능과 주의사항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커피의 역사
기록에 따르면 15세기 경 당시 이슬람 지역인 예멘에서 커피가 소비되기 시작했습니다. 개신교도 사원에서 목사들이 음료화하여 마실뿐 아니라, 음료화 전에 수프처럼 갈아서 마시기도 했다고 합니다. 17세기에 커피는 유럽을 거쳐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17세기 중반에는 영국에서 커피하우스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네덜란드와 프랑스 등 선진국들이 아메리카와 동인도, 아프리카 등에 커피 농장을 개발하며 커피 재배와 소비가 본격화 되었습니다.
이러한 커피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커피의 효능
커피에는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분 개선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억력 향상 : 카페인은 단기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혈류를 증가시켜 뇌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체중 감량 :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높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며, 지방 분해를 자극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 : 커피가 2형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 커피에는 높은 수준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간질환 예방 : 커피는 간 손상을 줄이고 간암, 간 경변증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 심장병 위험 감소 : 커피가 심장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효능들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많이 마시면 탈이 나게 되어있는데요. 바로 이어서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커피를 마실 때 주의사항
- 수면장애 :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거나 잠에 들기 힘들어하는 분들은 잠자리에 들기 몇 시간 전에는 커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과민성 :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계항진, 불안감, 떨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량을 즉시 줄여야 합니다.
- 우울증 :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효능에서 알려드렸지만 과한 섭취를 한 경우에는 우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심장 및 혈액 관련 질환 :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박동수의 증가,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권장 섭취량을 벗어나지 않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이 마시면 안 되는 음료 : 술, 에너지 드링크 등과 같이 섭취하면 위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방금 설명드린 음료와 같이 마시는 건 피해 주세요.
이처럼 커피에 좋은 점이 있듯, 주의해야 할 사항도 여럿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권장 섭취량이 얼마나 되느냐입니다. 마지막으로 권장 섭취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커피 하루 섭취 권장량
하루 커피 섭취 권장량은 개인의 체질, 건강 상태, 나이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대략 3~4잔(약 400mg의 카페인)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씀드리면 잘 이해가 안 되실 것 같아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기준으로 카페인 함유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카페인 함유량 숏(S) 75mg 톨(T) 150mg 그란데(G) 225mg 벤티(V) 300mg 단, 위 함유량은 원두의 사용과 추가적인 첨가물에 따라 매우 상이하며 평균적인 수치임을 알려드립니다.
위 표를 참고하여 하루 섭취 권장량으로는
성인 : 400mg 이하의 카페인
임산부 및 수유부 : 하루 200mg 이하의 카페인
청소년 : 하루 100mg 이하의 카페인
여러분들의 커피 마시는 습관을 카페인 함유량에 따라 권장량만큼만 마실 수 있도록 조절하시고 부작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유념하신다면 오랫동안 다양한 커피를 즐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부디 모두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유행 하는 새로운 코로나, 에리스(EG.5) 증상과 편도염과의 차이점 (1) 2023.08.16 내 무릎이 일기예보야! 무릎통증,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대처법 (0) 2023.08.12 언제터질지 모르는 머릿속 시한폭탄, 뇌동맥류 자세히 알아보기 (0) 2023.08.11 발바닥이 아픈 이유(+증상, 해결방안) (2) 2023.08.10 대상포진 초기증상, 해결법(자가진단과 초기증상 사진) (0) 2023.08.08